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실행할 때에 오온이 모두 공임을 비추어 보고서 모든 고통을 벗어난다.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여, 색과 공은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바로 공이고 공이 바로 색이다. 수, 상, 행, 식도 역시 그와 같다.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여, 이 모든 것들은 공인 모습이므로 생겨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어나지도 않고 줄어들지도 않는다.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그러므로 공에는 색도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눈, 귀, 코, 혀 , 몸, 의식도 없으며. 색깔. 소리, 냄새, 맛, 촉감, 법도 없으며, 안계에서 의식계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고, 무명이 끝남도 없으며, 나아가 늙어 죽음도 없고 늙어 죽음이 끝남도 없으며, 고집멸도도 없고, 지혜도 없고, 깨달음을 얻음도 없으니, 얻을 것이 없기 때문이다.
菩提薩埵 依般若波羅密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보살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마음에 장애가 없고, 마음에 장애가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고, 뒤집어진 꿈과 같은 망상을 멀리 벗어나 마지막 열반에 이른다.
三世諸佛 依 般若波羅密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의 모든 부처는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므로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는다.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그러므로 알아야 한다. 반야바라밀다는 크게 신령스러운 주문이요, 크게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요, 둘도 없는 주문으로서, 모든 고통을 잘 없애며, 진실하여 헛되지 않다. 따라서 반야바라밀다이 주문을 이렇게 말한다 ;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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